쿠팡체험단 도전기 (첫 시작)
Intro. 쿠팡체험단에 도전하다
쿠팡 많이들 이용하고 계신가요? 일명 '쿠세권'이 점차 지방으로까지 확산되면서 저와 같이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요즘 쿠팡으로 물건을 많이 구매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특히 물건이 급하게 필요할 때 도착보장 상품을 시키면 바로 다음날 받아볼 수 있어 정말 편리하다 싶으면서도 깜짝깜짝 놀랄 때가 종종 있습니다. 더군다나 타 사이트보다 가격이 저렴하기도 하고, 쿠팡 유료 회원제인 '와우 멤버십'에 가입하면 무료 배송, 무료 반품까지 가능해 생필품 몇 개만 구매하더라도 아낀 택배비로 회원가입비가 충분히 상쇄되니 이제는 거의 모든 온라인 주문은 쿠팡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쿠팡을 이용한 소비생활을 이어오던 중 우연한 기회에 '쿠팡체험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제 주변에서도 쿠팡체험단에 도전해 본 경험이 있는 친구들이 꽤 많이 있더라고요.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쿠팡에서 물건을 구매한 후 사진과 동영상을 함께 업로드하여 리뷰를 꼼꼼하게 작성하고, 선정 조건에 부합하는 점수만 만들면 됩니다. 일일이 제품 리뷰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오히려 그런 수고로움이 많고 복잡할수록 경쟁자는 줄어들기 마련이니 진입 장벽은 생각보다 높지 않겠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후기만 읽어보더라도 쿠팡 체험단에 선정되었던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선정되는 걸 보면, 우선은 안정 궤도 (제가 생각하는 안정 궤도는 단 1번이라도 선정된 경험을 한 것)에 안착하기만 하면, 그다음은 훨씬 수월한 경쟁이 되어 보였어요. 그리고 글만 잘 쓰면 생필품 등 자잘한 물건을 공짜로 받아서 써볼 수도 있고 심지어는 가구, 가전제품 등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인데 이제야 알게 된 게 너무나 아쉽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한 번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쿠팡체험단이라는 게 있는 줄 몰랐으면 몰라도 알고서는 그냥 지나칠 수는 없으니까요.
왜 해야 할까?
제가 생각했을 때 쿠팡체험단 도전은 두 가지 커다란 의미가 있습니다. 거창하진 않지만 지속적인 동기를 얻기 위해 저만의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는데요. 우선 쿠팡체험단에 선정되지 않더라도 꾸준히 리뷰만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어찌 되었든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다 싶었습니다.
리뷰에는 주로 1) 상품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 2) 사용 후 혹은 먹어보았을 때의 느낀 점 3) 개선점과 관련된 건의사항 4) 향후 계획(재구매 여부 등) 등을 쓰기 마련이잖아요. 더욱이나 쿠팡체험단에 도전하는 것이니 더욱 정성을 들여 쓰게 될 것이고, 그러다 보면 블로그 글쓰기 연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는 건 완성작을 출품하는 느낌이라면, 리뷰 남기기는 완성작 (논리적인 포스팅 작성)을 위한 글쓰기 연습이라고나 해야 할까요.
그 외에는 위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물건을 공짜로 받아서 사용해 보는 체험단 혜택을 누리는 거예요. 사실 이건 현금을 버는 건 아니지만, 평소에 써보고 싶었던 물건이나 내 돈 주고 사기에는 아까웠던 제품들을 써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동시에 내 돈을 아꼈으니 어찌 보면 돈을 벌었다고도 볼 수 있겠네요.
체험단 선정 후기들을 찾아보니 쿠팡체험단 물품이라고 해서 저렴한 제품만 제공하는 건 아닌 것 같더라고요. 물론 처음에는 저렴한 제품 위주로 당첨되겠지만, 여러 차례 선정되다 보면 비싼 브랜드의 주방용품부터 로봇청소기, 소파 등을 받아보시는 분들의 후기가 꽤 있는 걸로 보아 쿠팡체험단 신청도 꾸준히 해야 가계 살림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
쿠팡 메인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마이쿠팡' (사람모양) > 'MY 활동'(좌측 리스트) > '리뷰관리'에서 그동안 주문했던 상품들의 구매 후기를 남길 수 있습니다. 리뷰관리 점수가 4만 점 정도는 되어야 쿠팡체험단에 선정될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점수와 순위는 같은 화면에서 함께 볼 수 있으니, 틈틈이 확인하면 훨씬 효율적으로 리뷰를 남길 수 있어 선정 확률을 높일 수 있겠네요.
전 아직 작성한 리뷰가 하나도 없어서 기본점수(1점)에 순위도 1천4백만 등입니다. 리뷰를 등록하여 받은 점수 외에도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돼요'를 받으면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가독성이 높으면서 공감을 이끌어낼 만한 리뷰를 어떻게 작성할지 전략적인 고민을 좀 해봐야겠습니다.
향후 목표
솔직히 아직 구매 후기를 남겨보진 않아서 계량적인 목표에 대한 판단을 할 수가 없네요. 잘 작성된 리뷰에 한해 1,000점까지 받을 수 있다고는 하는데, 아직은 그런 것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저의 1차 목표는 작성 대기 중인 리뷰 28개를 5일 안에 몽땅 해치우는 것입니다. 퇴근하여 저녁식사를 하고 아이들과의 시간을 보낸 후 5일 동안 매일 6건의 구매 후기를 꼼꼼히 작성해야 한다는 게 만만찮은 일이지만, 부담 없이 충분히 즐기는 마음으로 도전할 생각입니다.
느낀 점
몰라서 못 할 뿐이지 역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는 걸 다시금 느꼈습니다. 또, 누릴 수 있는 혜택의 금액대와는 상관없이 쿠팡체험단에 선정되는 것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보람 있고 재미있는 일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쿠팡체험단에 선정이 되는 경우보다 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겠지만, 앞으로의 결과가 매우 매우 기대됩니다.
다음 포스팅은 쿠팡체험단 성공 후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