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밀하게 공부하기/주식 종목분석

[기분파] 엠씨넥스 주담통화 (2021.06.14.)

 

 


주담 통화 내용 정리

 

질문 1) 1분기 영업이익이 45억 원으로 작년 1분기뿐만 아니라 애널리스트들의 실적 전망치와 비교해 본다면 엄청 적게 나왔다.

              2분기 실적은 어떻게 예상되는지?

               확실히 지금은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는 것은 맞다. 자동차산업과 스마트폰 산업 등 전방산업이 부진한 탓에

                실적이 위축된 것이므로, 전방 산업이 호조세로 들어설 예정인 3분기 이후부터는 우리 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기하고 있다.

 

질문 2) 작년도 영업이익이 안 나온 것은 Capa* 증설에 따른 비용 지출이 맞는지?

              Capa 증설 투자로 어느 제품의 Capa가 몇 %나 증가한 효과를 보게 되는지?  *Capa : Capacity (설비)용량

                기계설비 투자에 의한 Capa 증가나 생산성을 보기보다는 차세대 혹은 전략적 모델 생산으로 보는 게 맞겠다.

 

질문 3) 베트남 1,2,3 각각의 공장 가동률을 알 수 있을지?

                일단 해외 현지 공장의 가동률은 100%이다.

 

질문 4) 베트남 현지에 CODIV-19 확산세가 날로 심해지는 것 같은데, 우리 공장 가동에 미칠 영향은?

                우리 공장은 북부에 위치해 있다. 불행 중 다행스럽게도 확진자가 속출하는 지역은 남부에 위치해 있어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크게 걱정할 정도로 위협을 느끼고 있지는 않다.

 

질문 5) 작년 2월에 키움증권 주관 IR 자료가 있던데, 최신 본을 구할 수 있는지?

               ‣ 아직 내부적으로 크게 변동된 사항이 없고, IR 또한 작년과 큰 차이점이 없기 때문에 최신 자료는 아직 없다.

                  IR 정보 갱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내용을 수정하여 게시할 예정이다.

 

질문 6) 삼성전자의 신규 모델인 갤럭시 S22에 올림푸스사의 왕눈이 카메라가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데, 경쟁사에 계약을 빼앗기면

              우리 회사 실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부분은 아닌지? 영향을 끼친다면 실적의 몇 %가 줄 것으로 예상되는지? 

               ‣ 예상도가 그렇게 나온 것일 뿐이지 아직은 확정된 것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따라서 왕눈이 카메라가 적용된다면 그게

                  어떤 제조사의 모듈이 적용될지도 아직은 확정된 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알고 있다.

 

질문 7) 우리는 왕눈이 카메라 안 만드는지? 계획은 없는지?

               ‣ 아직은 확정된 사항이 없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안내해 줄 수 없다.

 

질문 8) 우리 회사의 제품 생산 비중을 보면 핸드폰 카메라가 87%, 약 12% 정도가 전장 카메라이다.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비중을 줄이고 전장 카메라 비중을 늘리는 계획은 없는지?

               ‣ 스마트폰 시장은 이미 성숙 단계에 이르렀다. 따라서 점진적으로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의 비중을 줄이고,

                 전장용 카메라 모듈의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생산 비중을 50:50의 비율로 맞출 것이다.

 

질문 9) 폴디드 줌(ToF)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제작업체는 경쟁사인 삼성전기와 엠씨넥스 밖에 없지 않은가?

              북미권 핸드폰 제조사와의 직접 계약은 계획에 있는지?

              고객사와 관련해서는 내용을 확인해주기 어렵다.

 

질문 10) 테슬라에서는 카메라만을 이용한 자율주행 방식을 구현하여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실례가 안 된다면 테슬라 관련한 소식을 질문해도 되는지?

                ‣ 마찬가지로, 고객사와 관련해서는 내용을 확인해주기 어렵다.